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2 SK ICT Family 코딩테스트 후기
    후기/활동 후기 2022. 3. 29. 09:44
    반응형

    1차 코딩테스트는 3월 12일, 2차 코딩테스트는 3월 19일에 진행하였습니다.


     

     

     

    1차 코딩테스트 후기

     


    총 4문제가 나왔고, 이중에서 3문제를 풀었습니다.

     

    1차 코딩테스트는 문제를 제출해도 채점을 하지 않고 제출만 가능했습니다. 이때 2번 문제 예제가 자신이 짠 코드에 따라 모든 경우의 수를 확인해주지 않을 수도 있었기 때문에 2번까지 맞았는데 불합격이 나왔던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3번은 DP인데 점화식을 짜느라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백준에 있는 이것보다 쉬운 문제가 실버2라서 최소 실버1의 난이도를 가진 것 같습니다.

     

    4번은 지문을 보자마자 코드포스 국룰 유형인 것으로 기억하는데, 저는 코포에서 맨날 저런 유형을 보면 시간만 축내고 문제를 제대로 풀은 기억이 없어서 지문을 보자마자 바로 거르고 나머지 풀은 문제들 제대로 풀은게 맞나 확인해본다음 테스트 종료하고 밥 먹으러 갔습니다. 사실 저런 유형은 공부를 해야 하는데 방학때 공부해야겠네요.


     

     

     

    2차 코딩테스트 후기


     

    2차의 경우엔 1번, 2번 2솔 + 3번 0.9솔을 하였습니다.

     

    1번 문제 같은 경우엔 트라이 유형이 생각나는 문제였지만, 입력 범위가 굉장히 작기 때문에 완전 탐색으로 모든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2번 문제는 시뮬레이션 유형이였는데, 지문이 길고 예제에 대한 이해도 따로 필요해서 주석으로 다 정리를 하였습니다. 시간의 최댓값이 약 1,000,000인가 10,000,000보다 살짝 많은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래서 반복문을 통해 1초마다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구현해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1초 단위로 확인해서 풀 수 있는 비슷한 문제가 2021 3차 소프티어 정기 역량 문제였는데 한 번 풀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번은 제한 값이 작아서 브루트 포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 입력값을 보니 체감 난이도는 2번보다는 쉬웠습니다. 이때 저는 combinations을 사용해 모든 경우의 수를 넣어서 코드를 돌렸는데, 2개 ~ 3개의 데이터에서 계속 틀렸다고 나왔었네요. 나중에 확인해보니 풀이도 백트래킹으로 모든 경우의 수를 확인하는 것이 맞는 것 같던데 어디서 틀린지 도저히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몇 번 고쳐보다가 때려쳤습니다.

     

    4번의 경우에는 주어진 힌트를 통해 소거법으로 숫자들을 추정하는 문제였는데 지문을 보고 바로 넘겼습니다.

     

    4시간 4문제라서 2번에 모든 시간을 투자하면 다들 2솔은 할테니 합격컷은 3솔이 아닐까? 이런 생각을 했었는데 2솔컷인가 보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